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스태그플레이션이란?

by 평범한옆사람 2022. 7. 31.
반응형

스태그플레이션 뜻과 의미

최근 물가 상승률이 오르며 인플레이션과 더불어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용어가 경제 뉴스에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최근 경제 뉴스에 자주 빈번하게 언급되는 물가와 연관이 높은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글>

인플레이션의 의미와 뜻 이해하기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플레이션

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 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altion)의 합성어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쉽게 이야기하면 경기가 좋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물가가 오르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경기와 물가의 상관관계

일반적으로 경제가 좋을 때 물가가 상승을 합니다. 경제가 활성화 되면 사람들이 외식도 하고, 쇼핑도 하고, 놀러도 갑니다. 즉 수요가 많아지면 물가상승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반대로 경제가 좋지 않다면 물가상승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즉 경기가 상승하면 물가도 상승하고, 경기가 하락하면 물가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특별한 경우가 있습니다. 경제가 좋지 않은데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석유의 가격이 오르면 석유를 활용하는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생산비가 오르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생산비가 오르면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까지의 과정에서 가격상승이 이뤄지다보니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가격도 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가격이 오르면 사람들은 소비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물가는 올랐는데 월급은 그대로라면 소비와 지출을 줄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비를 줄이다 보면 관련된 경기가 침체되게 됩니다. 

 

스태그플래이션 예시

코로나 시기에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각 국가의 정부는 돈을 많이 풀었습니다. 그 결과 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 돈을 많이 찍어냈지만, 물가가 높아진다면 각 국의 국민들은 생활이 어려워 질 것입니다. 

 

그 후에 물가를 잡기 위해 정부에서는 돈을 많이 풀지 않는다면, 돈이 돌고 돌지 않아서 경제가 나빠지게 됩니다. 돈을 풀어도 어렵고, 풀지 않아도 어렵지 않은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경제를 살리기 위해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렇기 때문에 스태그플래이션을 경계하게 되는 것 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등장이력과 대응

1970년대 원유파동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는 원유의 가격 상승을 불러왔습니다. 원유가 상승하게 된다면 원유를 수입하는 국가에서는 경제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원유의 가격이 상승하면 실생활에 필요한 상품의 생산 원가가 증가하게 되고, 결국 소비자가 지불해야할 가격이 인상되게 됩니다.

 

원유가 상승하면서 수송비와 난방비도 상승하면서 많은 상품의 가격을 상승시켰던 일례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 당시 물가부터 잡기위해 돈둘을 죄는 방법을 시행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