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기업의 주요 공시 정보(Dart, 재무재표 등) 확인하기

by 평범한옆사람 2021. 3. 4.
반응형

기업 공시 확인하기(DART, 재무재표)

공시정보 확인(DART)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대표적으로 주식 시장에 상장한 기업의 재무재표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증권 관련한 포털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지만 상장 기업의 공시정보들을 한군데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전자공시시스템 DART 입니다.


기업공시란?

공시 의미(출처:구글사전)

주식에서 공시란 사업내용,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주주(투자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기업의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를 투자자 또는 관련자에게 알리는 것 입니다.

 

즉, 기업공시는 기업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만한 주요 정보들을 모두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공시 관련 뉴스 예시(출처:구글)

 

기업의 중요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면 왜곡된 정보가 알려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고자 우리나라는 증권거래법 등에 상장기업의 공시의무 등을 제정하여 중대한 사항이 생겼을 경우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명령하고 있습니다. (증권거래법 제 186조 등)

 

 

기업 공시 확인하기

DART

DART 공시정보 확인하기

전자공시시스템(DART,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에 금융감동원이 운영하며 공시정보가 관리되고 있습니다.

 

DART 바로가기

▼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DART의 기업 검색 화면이 보입니다.검색창에서 기업명과 정보를 입력하고 선택하면 공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RT 홈페이지(출처:DART)

 

▼ 현금,배당 결정, 기업설명회(IR), 분기별 재무제표 실적, 사외이사 선임, 대표이사 변경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업정보를 확인가능한 DART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