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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기초

경제적 해자란?

by 평범한옆사람 2021.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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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해자란?

경제적 해자 뜻 의미 

경제적 해자 이해하기

 

 

경제적 해자는 워런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 연례보고서에서 언급하면서 널리 알려진 개념입니다. 기업을 분석하거나 종목을 선택할때 기업의 경제적 해자를 확인하곤 합니다. 오늘은 경제적 해자에 관에 정리하겠습니다.


해자란?

'해자' 는 동물, 적, 침략자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둘레에 파놓은 연못을 뜻합니다. 즉, 해자가 있다면 적의 침략으로 부터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성 주변의 해자

'경제적 해자'에서 해자의 의미 또한 비슷합니다. 비슷한 의미로는 경쟁력 또는 독점력 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해자의 의미

  • 높은 진입장벽
  • 특별한 경쟁력
  • 넘볼 수 없는 시장규모

기업의 경제적 해자는 특정한 산업군에 신규 진입한 기업에 대해 진입장벽을 구축하여 경쟁 우위를 지속 유지하게 합니다. 신규 진입 기업을 배제하면 지속적으로 높은 이익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경제적 해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이익을 꾸준히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특정 기업이 특정한 제품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면, 다른 기업들이 후발주자로 시장에 진입을 하게 됩니다. 기존에 사업을 진행하던 기업은 후발 주자들과 차별성이 없다면 매출을 빼앗기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 기업은 후발주자들이 참여하기 어렵도록 하거나 후발 주자들이 기존 기업을 쉽게 따라잡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워런 버핏이 경제적 해자를 언급한 뒤 팻 도시는 "경제적 해자"라는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진정한 해자의 조건을 4가지로 언급하였습니다.

팻 도시의 <경제적 해자>

경제적 해자의 여부를 확인할 때 이익 지표를 확인하곤 합니다. 예를 들면 영업 이익률을 꾸준히 유지하는 기업이 경제적 해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짜 해자를 조심해야 합니다. 팻 도시는 이를 실체가 없는 해자라고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정말 좋은 신제품을 출시했지만 이는 반드시 해자가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신제품 효과는 일시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라이슬러의 미니밴 출시로 큰 매출을 기록하자 다른 기업들 또한 미니밴을 출시했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크라이슬러의 매출과 이익은 하락했습니다.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이 경제적 해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장점유율이 높은 회사는 해자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모든 기업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코닥은 필름카메라 생산에서 강자였지만 디지털 카메라 시대가 오자 필름을 쓰던 카메라 시장이 소멸했습니다. 높은 시장 점유율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높은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경영 효율이 높은 기업도 해자로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비용 절감을 통해 살아남은 기업은 산업 자체가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경쟁력은 사업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비롯되어야 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산업의 경우 아무리 유능한 경영자를 영입한다고 해도 이익률 제고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구조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은 이익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경영자가 사임할 때 주가가 폭락하는 소위 CEO 리스크는 기업의 구조적 취약성을 보여줍니다. 언론에 자주 노출되는 스타 경영자에 의존하는 기업은 투자에 신중해야 합니다.

 

 

경제적 해자의 조건

워런 버핏이 경제적 해자를 언급한 뒤 팻 도시는 "경제적 해자"라는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진정한 해자의 조건을 4가지로 언급하였습니다.

 

 

경제적 해자의 첫번째 조건, 무형자산

경제적 해자 역할을  하는 무형자산은 눈에 보이지 않는 진입 방해물입니다. 물리적인 실체는 없으나 브랜드 파워, 강력한 판매망, 특허나 사업권처럼 기업 경쟁력의 핵심을 이루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무형자산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합니다.

 

 

 

아스피린(브랜드파워)

아스피린 성분은 이미 화학적으로 밝혀졌고, 아스피린과 같은 종류의 진통제는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아스피린만 찾습니다. 아스피린이 브랜드 가치로서 탁월한 명성을 쌓았기 때문입니다. 아모레 퍼시픽의 설화수나 동서식품의 맥심커피, 에스원의 세콤, 코카콜라, 애플의 아이폰, 할리데이비슨 같은 상표는 그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브랜드 파워가 있습니다.

 

무디스(브랜드파워)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 무디스의 가치는 탄탄한 명성과 강력한 시장 지배력에 있습니다. 무디스가 평가하는 것만으로도 권위가 있습니다. 무디스가 기업이나 국가의 신용등급을 조정할 경우 기업의 자본조달비용이나 국가의 신뢰도에 즉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글로벌 신용평가 시장은 3대 기업이 장악하고 있고, 신규진입 자체가 쉽지 않은 구조로 정착해버렸습니다.

 

판매망 예시

판매망도 무형자산입니다. 편의점은 소비자 접근성이 핵심인데, 선발업체가 목 좋은 곳을 장악해버릴 경우 후발업체들은 선발업체를 따라잡기 위해 대규모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는 영화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정부가 특허를 통해 일정기간 제품 생산을 보호재 주거나 라이선스를 부여받을 경우도 경제적 해자가 있는 무형자산을 확보한 것입니다. 강원랜드는 내국인 카지노 라이선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타기업이 진출을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독점적 영업이 가능합니다. 담배, 항공사업, 방위산업 등도 라이선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적 해자의 두번 째 조건, 고객 전환 비용

사람들은 자주 거래하는 은행을 자주 변경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여 익숙한 프로그램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더존비즈온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이 제품에 익숙해져 있을 경우, 더 나은 프로그램이 출시 되어도 기존 프로그램에 익숙한 사람들은 단순히 신제품 출시 또는 가격 등을 이유로 타회사 제품으로 변경 하지 않습니다. 

 

경제적 해자의 세번 째 조건, 네트워크 효과

신용카드 회사는 가맹점 숫자가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은 가맹점을 많이 확보한 카드를 갖고 싶어합니다. 가맹점의 네트워크 효과라고 합니다. 택배, 카지노, 여행사, 보안 사업 등은 네트워크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같은 MS오피스, 구글, 네이버 등 이 많은 사용자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했습니다. 

 

사용자가 많을 수록 강한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신규 사업자가 쉽게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메신저 서비스의 경우 선점효과를 통한 네트워크 효과는 극대화 되는데 한국의 카카오톡, 일본의 라인, 중국의 위챗, 미국의 왓츠앱 등이 해당 사례입니다.

 

 

경제적 해자의 네번 째 조건, 원가 우위

경쟁 기업보다 원가를 낮게 생산할 수 있으면 경제적 해자를 갖춘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가 경쟁력은 가장 중요한 해자입니다. 원가가 경쟁사보다 낮다는 것은 마진율이 높다는 것과 같습니다. 마진율이 경쟁사보다 10% 높은 기업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가격을 10% 할인 할 수 있습니다. 판매 가격을 낮춰 경쟁사와 동일한 마진을 확보하면서 경쟁사로부터 우위를 점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경제적 해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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