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주식 선물옵션이란?(#선물, #옵션, #콜옵션, #풋옵션 이해하기)

by 평범한옆사람 2021. 2. 12.
반응형

선물옵션이란?

선물, 옵션, 콜업션, 풋옵션 용어 뜻 이해하기

 

 

오늘은 주식을 하다보면 자주 보게 되는 단어인 선물옵션의 의미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선물옵션이란?

주식에서 선물 옵션은 "선물" + "옵션"이 합쳐진 용어입니다. 그러면 주식에서 선물과 옵션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선물

감자 농사를 짓는 A라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번 해에는 감자가 kg 당 가격이 전년도에 비해 매우 떨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A는 수확시기가 오기전 적당한 가격으로 계약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며 고민 중 입니다.

 

하지만 유통판매 업자 B는 감자가 kg 당 가격이 전년도에 비해 매우 높아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B는 빨리 수확시기가 오기전에 낮은 가격으로 계약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미리 물건을 사고 파는 계약을 하는 것이 선물입니다. 특정 가격에 A는 물건을 팔고 B는 물건을 사는 계약을 미리 하는 것입니다.

 

옵션

유통판매 업자 B는 감자 가격이 전년도에 비해 가격이 높아질 것 같지만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는 계약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감자값을 kg 당 특정 가격에 구매 하지만 나중에 구매를 취소할 수 있도록 계약하기로 합니다. 이때 A에게는 특별히 보너스 금액을 따로 챙겨줍니다. A는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 걱정하고 있고, B는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계약은 체결됩니다. 이것을 옵션이라고 합니다. 즉 취소가 가능한 계약이 옵션입니다.

 

콜옵션

콜옵션이란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즉 매입 선택권입니다. 위 설명한 옵션처럼 A와 B는 감자를 특정 가격에 미리 구매하는 계약을 하고 , 추가 금액을 추기로 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B의 예상처럼 감자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때 B는 콜옵션을 행사하게 됩니다. 즉 살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게 됩니다.

 

이처럼 콜옵션이란 구매하고 싶으면 구매를 하고, 구매를 하지 않기로 하면 하지 않아도 되는 권리입니다.

 

풋옵션

풋옵션이란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매도 선택권이라고 합니다.

감자 농사를 짓는 A는 감자값이 떨어질 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유통판매업자와 특정 가격에 팔겠다는 계약을 미리합니다. 단 그때 가서 팔기 싫어지면 팔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하고 추가 금액을 더 주기로 하고 계약을 합니다.

 

시간이 흐르고 A의 예상대로 감자값이 하락했습니다. 이때 A는 풋옵션을 행사합니다. 즉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풋옵션이란 팔고 싶으면 팔고, 팔지 않아도 되는 권리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주식 #차익거래, #비차익거래 (#프로그램 매매) 요약 정리

옵션만기일 이란? (#옵션만기일 뜻, #선물옵션 만기일, #네 마녀의 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