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옵션만기일 이란? (#옵션만기일 뜻, #선물옵션 만기일, #네 마녀의 날)

by 평범한옆사람 2021. 2. 9.
반응형

옵션만기일이란?

옵션만기일 뜻, 선물옵션만기일 이해하하고 옵션만기일에 변동성이 커지는 이유

옵션만기일

 

오늘은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하신분들이라면 궁금할 단어인 옵션만기일이라는 단어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흔히 옵션만기일에는 주가가 하락한다더라 또는 주가 변동성이 심한날이다 라는 말을 듣게되는데 왜 그런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옵션만기일이란?

옵션만기일(출처:네이버)

옵션만기일이란 옵션을 청산하는 날을 뜻하며, 옵션만기일 날짜는 매월 둘째 주 목요일입니다.

 

옵션이란 선택할 있는 권리입니다. 파생상품에서의 옵션은 특정 대상을 특정 미래 시점 또는 일정한 가격(사전에 정한)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선택권을 매매하는 것이 옵션 거래입니다.

 

옵션 만기일에는 가격변동에 따라 권리를 행사 또는 포기 할것인지가 중요합니다.

 

(A) 매수차익거래잔고가 많으면 대규모 주식 매도가 일어나게 될 가능성이 높고, 프로그램 매도 영향으로 매도가 일어나는 경우가 잦아 단기적 주가 하락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B) 매도차익거래잔고가 증가하면 주식시장에서는 대량 주식 매수 가능성이 높아 주가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 (A) 매수차익거래잔고 : 선물과 현물 차익거래 중 매수차익거래를 통해 누적된 거래 잔고

※ (B) 매도차익거래잔고 : 선물과 현물 차익거래 중 매도차익거래를 통해 누적된 거래 잔고

 

 

 

선물옵션만기일에 변동성이 커지는 이유

 

선물옵션 포지션 투자자의 입장차이 입니다.쉽게 말하면 자본 싸움으로 볼수있는데, 선물옵션의 포지션을 풋쪽을 잡은 기관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기일에 갑작스런 시장의 상승으로 기관이 큰 손해를 받을 경우, 큰 자본력으로 현물시장 공매도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풋옵션의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물옵션만기일에는 변동성이 큰 경우가 많고, 네마녀의날(쿼트러블 위칭데이) 에는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봅니다. 어떤 주체가 얼마나, 어떤 방향으로 배팅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선물옵션만기일

선물만기일(출처:네이버)

 

선물은 3월, 6월, 9월, 12월의 두번 째 주 목요일입니다. 선물만기일은 분기(4회)마다 한번씩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 마녀의 날(Quadruple Witching Day)

주식에서 네마녀의 날이란 주가지수 옵션과 선물, 개별주식 선물과 옵션 등 네가지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쳐지는 날을 의미합니다. 3월 6월 9월 12월 두번째 주 목요일에 일어나며, 네마녀의 날에는 주가가 막판에 등락폭이 심해 마녀가 심술을 부린다는 뜻에 유래해서 네 마녀의 날이라고 부릅니다.

 

네마녀의 날(Quadruple Witching Day)에는 파생상품과 현물 주식 매매가 나오면서 예상하기 힘든 주가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마치며

옵션만기일의 뜻, 선물옵션만기일 날짜와 네 마녀의 날의 뜻 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