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주식 보조 지표 #1 (가격 지표)

by 평범한옆사람 2023. 3. 19.
반응형

주식을 거래할 때 활용하는 지표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보조지표란 무엇이며, 대표적인 보조지표들이 무엇이 있는지 정리하겠습니다.

주식 보조지표란?

주식 보조지표는 주식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조지표입니다.
이러한 보조지표들은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가격, 거래량, 흐름 등을 분석하고 수치적 혹은 그래프로 표현됩니다.

보조지표의 종류

보조지표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 가격 지표(Price Indicator) : 가격에 대한 지표들. 단기 변동성과 장기 추세를 파악하고, 추세 전환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용이
* 거래량 지표(Volume Indicator) : 거개량에 대한 지표로, 수급 상태를 파악하고, 거래량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용이
* 기타 지표(Miscellaneous Indicator) : 재무 상태 혹은 시장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지표로, 투자자가 특정 기업의 투자 가치를 파악하는 데 용이

주식 가격 지표(Price Indicator)

가격 지표(Price Indicator)는 주가에 관련된 지표들로, 이동평균선, 상대강도지수, 볼린저 밴드 등이 있으며, 단기 변동성과 장기적 추세를 파악하고, 추세 전환의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즉 주가 움직임을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주식 가격 지표의 종류

 

주가 이동평균선 (Moving Average)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흐름을 분석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 동안 주식 가격 평균치를 계산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5일 이동평균선, 20일 이동평균선, 50일 이동평균선, 200일 이동평균선 등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주식 가격의 추세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Bollinger Bands)

볼린저 밴드는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상위 밴드와 하위 밴드를 활용하는 지표입니다. 주가 변동성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식 가격이 상위 밴드에 닿으면 매도, 하위 밴드에 닿으면 매수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상대강도지수 (Relative Strength Index, RSI)

상대강도지수는 주가 상승세와 하락세의 강도를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RSI 값이 70 이상이면 과매수 상태, 30 이하이면 과매도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지표 (Stochastic Oscillator)

스토캐스틱 지표는 주가가 상승한 기간과 하락한 기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0부터 100까지의 값을 가지며, 80 이상이면 과매수 상태, 20 이하이면 과매도 상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MACD는 주가 흐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을 기반으로 하며,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차이를 계산합니다.

 

대표적인 가격지표는 위와 같으며, 이러한 가격 지표들을 파악하면 투자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보조지표만으로는 완벽한 투자결정을 내릴 수 는 없고, 재무상태 혹은 경영진 등 다양한 정보를 고려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