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모멘텀, 펀더멘탈 뜻 요약 정리

by 평범한옆사람 2021. 1. 15.
반응형
모멘텀, 펀더멘탈 뜻 요약 정리

용어 의미 이해하기

 

 

모멘텀

 

 

주식과 관련된 뉴스나 영상을 보다보면 특정 주식의 가치나 전망에 대해 이야기할 때 '모멘텀', '펀더멘탈' 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주식을 막 시작하신 분들에게는 펀더멘탈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증권용어 중 모멘텀과 펀더멘탈의 의미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모멘텀이란?

주식에서 모멘텀이란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을 때 얼마나 더 상승할 수 있을지 또는 얼마나 하락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식에서 가속도를 측정해 주가 변동 상황을 이해하는 지표로도 사용되곤 합니다.

 

 

 

 

모멘텀은 원래 물질의 운동량이나 가속도 또는 추진력를 의미하며, 곡선 위에 있는 한 점의 기울기를 나타내거나 한계변화율을 뜻하기도 합니다. 특히 주가가 상승(하락) 추세를 나타낼 때 얼마나 더 상승(또는 하락)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사용됩니다. 

 

 

 

 

주가가 상승 중일때 주가를 더 상승시킬만한 소재가 있는 것인지를 나타내는데 예를 들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높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을 때, 추가로 정부의 정책발표로 인한 호재가 있다던지, 신사업을 진출한다던지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상승해도 모멘텀이 부족하다면 향후 상승추세가 쉽게 꺾일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주가가 하락해도 모멘텀이 있다면 주가는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펀더멘탈이란?

 

펀더멘탈의 사전적인 의미는 기본적인, 근본적인, 핵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고 경제학 관점에서 펀더멘탈은 경제상태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형태의 지표 즉 기초경제여건을 의미합니다. 

 

 

 

 

주식에서 펀더멘탈은 특정 기업 과 산업군에서의 지표들을 의미합니다. 특정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가치, 즉, 매출과 순이익, 재무건전성등과 같은 재무재표 지표들과 환율, 금리, 유가,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재정 및 경상수지, 외환보유액 등과 같은 거시경제지표 등 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펀더멘탈을 활용한 투자의 경우 일시적인 이슈만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고 투자합니다.

 

 

 

 

 

오늘은 증권용어인 모멘텀과 펀더멘탈의 의미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

주식 기초 용어 총정리 # 1 (주식 기초 용어 모음,주린이 용어)

주식 공매도란?(공매도의 의미, 금지 기간, 원리 요약 정리)

주식 유상증자란?(주가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

[경제용어] 블루웨이브 뜻(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

경기민감주란? (의미와 업종, 경기수혜주, 경기주도주 요약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