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주식 기초 용어 총정리 # 1 (주식 기초 용어 모음,주린이 용어)

by 평범한옆사람 2020. 12. 11.
반응형

주식 기초 용어 총정리

안녕하세요. 평범한 옆사람입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모르는 용어들이 나올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증권사 앱을 사용하다보면 이게 뭐지? 라고 생각하실때가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주식을 막 시작한 주린이나 기초 용어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초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식 매수/매도, 순매수/순매도

  • 매수: 주식을 사는 행위
  • 매도: 주식을 파는 행위
  • 순매수: 총 매도보다 총 매수의 수량이 많을 때
  • 순매도: 총 매도보다 총 매수의 수량이 적을 때

예를 들어 12월 1일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구입하는데 쓴 돈이 50원이고, 팔아치운 주식이 30원이라면 12월 1일의 외국인의 순매수금액은 20원이 됩니다.

 

 

주식 결제 이해하기

주식 시장은 거래가 이루어진 날부터, 3영업일  되는  결제가 이뤄집니다.

 

  • D : 거래가 이루어진
  • D+1 거래가 이루어진 다음날
  • D+2 결제가 이루어진

예를 들면 현금100 만원중 50만원 어치 매수 합니다.

그러면 예수금, D+1는 모두 100만원 표기가 되며, D+2는 50만원 표기가 됩니다.

 

 

주식 예수금 / 증거금 / 미수금 / 대용금

예수금

예수금이란 주식 전용 계좌에 있는 현금을 예수금. , 주식을 매수할 있는 금액입니다.

 

증거금

증거금이란  쉽게말해 보증금 같은 개념입니다.  주식을 매매할 경우 약정 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을 말합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3영업일 결제 시스템입니다. 주식 거래가 체결되면 바로 예수금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사게 되면, 우선 예수금에서 '증거금률'에 해당하는 비율의 '증거금'이 먼저 빠져나갑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20%의 증거금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50만원어치 주식을 사게 되면, 10만원의 '증거금'이 바로 빠져나가게 되고, 나머지 40만원은 3 영업일이 지나고 나서 빠져나갑니다.

 

증거금률은 주식 종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같은 우량한 기업의 경우 증거금률이 낮게 책정되며, 부실한 기업의 경우 증거금률이 100%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미수금

미수금이란 증권사의 돈을 외상으로 빌려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D+2 일이 지나면 증거금을 제외한 나머지 매매대금이 빠져나가는데,  , 계좌에 미수금보다 많은 현금을 채워 넣어야 합니다.

 

대용금

대용금이란 고객의 보유 주,식이나 채권 등 유가증권을 일정 비율만큼 금액으로 환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주식 주문 시 현금을 대신하여 일부 증거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인데, 보유 주식을 담보로 사용할 있는 금액입니다. 이를 증거금 제도라고 부릅니다.

 

주식 평균단가 / 스윙

평균단가

평균단가란 본인이 매수한 평균 매입가입니다. 매수 이후, 주가가 하락하거나 상승할때 분할매수를 해서 각기 다른 단가로 매수를 했을 경우에 매입한 단가를 평균적으로 나타내주는 금액입니다.

 

스윙

스윙이란 짧은 기간에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1주일 이내(2~3일 혹은 4~5일 정도)에 매수와 매도가 거래되는 걸 말합니다. 일종의 단타 투자 중 하나입니다.

 

주식 매입가격 / 평가손익 / 호가 / 호가창 / 동시호가 / 장외시장

  • 매입가격 : 주식을 가격
  • 평가손익 : 매수 당시 금액과 현재 주식 가격의 차이
  • 호가 : 주식 호가는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가격과 수량단위를 제시
  • 호가창 : 호가를 나타내는
동시호가

동시호가란 '가격 우선의 원칙' 적용되는 시간대를 말합니다. 동시호가는 특정시간에 호가 순서나 시간의 전후와는 상관없이 시간 우선의 원칙을 무시하고 가격과 수량 원칙만을 적용하여 단일 가격으로 매매를 체결하는 것입니다.

장외시장

장외시간이란 코스피, 코스닥 등의 시장 외에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입니다.

 

주식 테마주 / 동전주 / 우량주 / 작전주 / 대장주

우량주

우량주란 경영이 안정되어있고, 실적과 현금 흐름이 좋은 회사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재무 상태가 양호하고 안정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회사들의 주식. 즉 대기업의 주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테마주

테마주란 이슈들과 연관된 회사들의 주식입니다. 시대의 상황과 경제-정치 트렌드에 따라 나타나는 주식입니다.

예를 들면 코로나로 인한 진단키트주, 온라인개학으로 인해 등장했던 교육주 입니다. 테마주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주식시장에서 굉장히 빠르게 거래가 이루어 지고 변동성이 큽니다. 

 

동전주

동전주란 가격이 1,000원 이하인 주식을 뜻합니다. 시가총액이 작은 주식이기 때문에 변동 예측이 어렵습니다.

 

작전주

자금을 동원하여 특정 주를 대거 매입하여 시세를 조종해서 차익을 노리는 행위를 작전이라 합니다. 작전주란 그 대상이 되는 주를 말하는데, 작전을 펼치는 세력들은 대자본을 가지고 있는 이들로 기업의 대주주, 사채업자, 펀드매니저 등이 포함됩니다.

 

대장주

대장주란 주식시장을 주도하는 주식입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 업종을 이끌어가는 주식입니다. 주도주 라고도 합니다.

 

주가조작

주가조작이란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주가 형성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는 행위입니다.

 

관리종목

관리종목이란 경영난에 빠져 상장폐지가 될 위험에 처한 주식들이 관리종목입니다. 투자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상장폐지 유예기간을 줌으로써 기업에게도 정상화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주식 상한가 / 하한가

상한가와 하한가

상한가, 하한가란 란 전일 종가의 +(-) 30%로, 주가가 급격히 변해서 생기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정해놓은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만약 전일 종가가 10,000원일 때, 상한가는 13,000원, 하한가는 7,000원이다.

 

보합

보합이란 전일 종가 대비 시세변동이 없을 때를 의미합니다. 시세가 상승한 상황에서 시세변동이 없을 땐 강보합, 시세가 하락한 상황에서 시세변동이 없을 땐 약보합입니다.

 

주식 거래량 / 가격우선 원칙 / 반대매매

거래량

거래량이란 매수 / 매도가 체결된 주식의 수를 의미한다. '전량, 허매수, 허매도'는 거래량에 포함되지 않는다. 거래량으로 세력의 진입과 이탈 시점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량을 살필 줄 알아야 한다.

 

가격우선의 원칙

가격우선의 원칙이란 주식 시장에서 매매 주문의 순서를 가격에 따라 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가장 낮은 가격의 매도 주문, 가장 높은 가격의 매입 주문을 우선적으로 체결하는 것을 뜻합니다.

 

 

반대매매

반대매매란 증권사의 돈을 빌려 주식을 매입했을 때, 만기기간 안에 변제하지 못할 경우 의사와 상관 없이 주식을 매매 처분하는 것입니다.

 

 

주식 시가총액 / 수급 / 조정 / 물타기

시가총액

시가총액이란 전체 상장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금액입니다.

 

수급

수급이란 수요와 공급을 이르는 말로 매도와 매수의 투자주체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조정

조정기간이란 기업의 실적과 외부 상황으로 주가가 상승했을 때, 너무 많이 상승한 경우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팔고 이익을 취하며 주가가 하락하는 데 이 시기 조정 기간입니다. 

 

물타기

물타기란 시세가 오름에 따라 매도의 수를 늘리고, 시세가 내림에 따라 매수의 수를 늘려 주식의 평균 단가를 올리거나 내려서 손해 위험을 줄이는 거래 방법입니다.

 

주식 손절 / 공매도 / 공매수 / 자전거래 / 바닥권 / 기술적 반등

손절매

손절매란(손절) 물타기와 반대되는 뜻으로, 주가가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해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매도

공매도란 없는 걸 매도한다는 의미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음 매물 없이 신용으로 매도를 먼저 한 후에, 주가가 하락했을 때 주식을 사들여 공매도 분을 결제하는 거래입니다. 

 

공매수

공매수란 반대로 없는 걸 산다는 개념입니다. 강세장이 예상될 경우 주가 상승에서 오는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 다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된다.

 

자전거래

자전거래란 동일한 증권사에 같은 종목, 같은 수량, 같은 가격으로 매수-매도 주문이 들어오면 동시에 체결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큰 물량을 시장 내 경쟁매매를 통해 거래할 경우 주가흐름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한 제도입니다. 예를 들면 갑자기 거래가 갑자기 늘어나서 1분 거래량 막대그래프가 굉장히 긴 경우가 있는데 , 이는 기관-대주주 등이 특정 목적을 가지고 넘기는 자전거래입니다.

 

바닥권

바닥권이란 주식의 시세가 더 이상 내려가기 힘들 정도로 낮은 상태의 범위, 차트상 가장 저점에 위치한 지점입니다.

 

기술적 반등

폭락세를 보이던 주가가 호재가 없는데도 상승세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보통 투자자의 심리로 인해 생깁니다.

 

주식 VI / BPS / 환기(환기종목)

VI(Volatility Interruption)

변동성완화장치란 특정 종목의 주가가 급등/급락할 때 투자자들의 과열된 분위기를 식히기 위해 2분간 단일가로만 매매할 수 있게 하여 냉각기간을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환기 (환기종목)

투자주의 환기종목은 부실 기업의 투자 위험을 시장에 경고하는 제도

 

BPS

주당 순자산가치, BPS = 기업의 현재 순자산 / 발행 주식수

 

주식 감자 / 슈팅 / 주포

감자

주식 감자란 '주식(시장) 감축자본' 줄여서 '주식 감자'라하고, 이는 기업이 회사 분할ㆍ합병, 사업 보전 등의 목적으로 주식을 줄이거나 액면가를 낮춰서 기업의 자본총액을 줄이는것

 

슈팅

슈팅이란 주로 시장심리에 의해 주가가 빠르게 변하는 경우.언더슈팅이란 어떤 주식의 수요가 가격과 상관없이 과하게 줄어드는 것이고, 오버슈팅이란 과하게 늘어나는 것

 

주포

주식에서 주포란 작전주 혹은 세력주라 불리는 작전을 총괄하는 책임자 또는 조직입니다.

 

주식 틱

주식 틱이란 증권이나 선물 거래에서는 결국 움직이는 것은 가격이므로 틱은 "최소의 가격변동단위"입니다. 때문에 틱봉이라고 하면 분보다도 작은, 최소의 가격변동단위를 기준으로 해서 움직임을 보여준다고 있습니다

홀딩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는

 

 

 

이상으로 주식 용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주식에 대한 기초적인 용어 정리이지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주식 입문에 대한 추가 용어나, 기술적, 기본적분석에 대한 용어는 참고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페이지>

주식기초 (주식 입문) #1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 사는법) #2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 차트 보는법) #3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 재무제표 보는법) #4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