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2 (주식 강의, 금융 문맹 탈출,주식투자하는 법,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by 평범한옆사람 2020. 1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옆사람입니다.

 

<참고>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1 바로가기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1(주식 투자, 금융 문맹 탈출, 라이프스타일 주식,주식투자하는 법)

안녕하세요. 평범한 옆사람입니다. 오늘은 존리대표님의 부자되기 습관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존 리 금융인 출생 1958년, 인천광역시 소속 메리츠자산운용(대표이사) 경력 2014~ 메리츠자산

nextnormalone.tistory.com

존리 대표님은 부자되기 습관, 금융문맹 탈출 이라는 책을 쓰고, 최근 주식강의, 투자에 대하여 매스컴에도 자주 출현 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존리 대표님의 부자되기 습관, 금융 문맹 탈출을 주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만약 현금 10억이 있다면?

존리 , 부동산에 대해 이렇게 생각합니다.

집을 사야 하나요? 꼭 집을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재산의 80% 가까이가 부동산에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10억의 집을 샀다면 10억을 깔고 앉아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부동산은 일하는 자산이 아닙니다. 반면 주식은 일하는 자산입니다. 그렇다면 돈이 가야 할 곳은? 주식입니다.

 

 

 

주식투자하면 실패한다?

 "주식투자하면 실패한다", "주식은 샀다 팔았다 하는 것이다", "주식해서 망한 사람이많다" 이는 잘못된 금융 지식이고 편견입니다.

 

주식 기다리면 결국 수익 얻는다

예를 들어 주식을 샀는데 20% 마이너스 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10, 20 뒤에 찾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주식시장은 기다리면 결국 수익을 얻습니다.

 

변동성을 견디면 주식 수익률이 훨씬 크다

 

좋은 기업 발견하는 방법

돈을 쉽게 버는 회사에 주목합니다. 어떠한 회사는 돈을 굉장히 어럽게 법니다. 반면에 돈을 쉽게 버는 회사가 있습니다.  좋은 주식은 진입장벽이 높은 회사입니다.  , 맥도날드, 코카콜라 돈을 쉽게 버는 회사를 찾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이란 돈을 쉽게 버는 기업

 

수익률이 높은 리스크 종목 VS 수익률이 낮은 안전한 종목

두개 매수합니다. 이것이 포트폴리오입니다. 적정 포트폴리오개 수는 15?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에게 주식투자를 바로 하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퇴직연금유형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DC형으로 투자할

사람들은투자 돈이 없다 합니다. 사실 없지는 않습니다. 퇴직연금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주식 비중은 20대 때는 80~90%, 50대는 주식 비중 50%로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변동성을 겪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퇴직 연금 유형별 특징

  • DB 확정급여형
  • 기업이 퇴직 적립금 운용 책임
  • DC 확정 기여형
  • 근로자가 퇴직 적립금 운용 및 책임(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 가능)

 

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하자

증권 회사나 자산 운용사에 일정기간 돈을 납입한 후 연금 형태로 지급 받는 펀드. 연 400만 세액 공제 가능

세액 공제 환급 받아서 투자를 해야합니다. 이것이 복리입니다.

 

피터린치가 엄청난 수익률을 냈지만 피터린치가 운용하는 펀드가입자는 수익률이 높지 않습니다. 문제는 단기 수익률에 집착을 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펀드나 주식시장도 계속해서 올라가지 않습니다. 하락장이 3~4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사면 오를 수익을 얻을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노후를 대비해서 장기투자로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연금제도와 펀드를 활용하라

"자녀 학원비 내지말 주식 투자 하라"

사교육 비용으로 열살 부터 투자를 시작 한다면? 10살부터 투자에 대해 가르쳐 주고, 금융지식을 가르쳐 준다면 경쟁력이 다릅니다. 어릴 때 투자 시작한 아이는 생각부터 다릅니다.

 

부자가 되려면 창업해라

부자가 되고 싶으면 남을 위해 일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취직은 남을 위해 일하는 것입니다. 창업 도전이 많아야 건강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학원대신 아이들에 자유를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다양성입니다. 미국은 3시만 되면 아이들을 하교 시킵니다. 우리나라도 아이들을 해방 시켜야 합니다. 학원에 보낼 필요 없습니다. 시간에 아이들 끼리 엉뚱한 생각(상상)을 하게 해야 합니다. 남을 따라갈 필요 없습니다. 남과의 비교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자 되기 위한 핵심 포인트는 금융 문맹을 탈출하라!

 

이상으로 존리 대표님의 부자되기 습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금융 문맹을 탈출하고,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의 적기가 언제냐는 물음에는 "투자의 적기는 지금 당장" 이라는 말씀도 하셨네요.

 

존리 주식강의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도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글을 읽어 주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페이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1 바로가기


<주식 기초 참고 페이지>

주식기초 (주식 입문) #1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 사는법) #2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 차트 보는법) #3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 재무제표 보는법) #4 바로가기

주식 기초 용어 총정리 # 1 (주식 기초 용어 모음,주린이 용어)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