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주식기초 #9 (주식 차트 : 보조지표 매물대 차트 보는 법)

by 평범한옆사람 2021. 1. 14.
반응형

보조지표 : 매물대 지표 보는법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및 차트 보는법 정리

 

 

 

우리는 주식을 매매하고 차트를 분석하기 위해 보조지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평균, 거래량, 매물대 등 을 많이 상요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이동평균선거래량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매물대 보조지표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 매물대 의미
  •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 매물대 활용법

 


매물대란?

 

주식에서 매물대란, 특정 기간동안 특정 가격대에서 매매된 주식의 수량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실제 캔들차트(봉차트)를 보며 이해해 보겠습니다.  아래 차트는 삼성전자의 차트입니다. 차트 왼쪽부터 가로 막대들이 보입니다. 이 가로 막대들이 매물대 지표입니다.

 

삼성전자 차트(출처:네이버)

 

 

위 차트는 삼성전자의 2019년 11월 부터 2021년 1월까지의 차트입니다. 옅고 투명한 보라색 가로 막대는 해당 기간동안 특정 가격대에서 매매된 주식을 의미합니다. 

 

가격대를 7개의 구간별로 나누어 가로막대로 표기한 것입니다. 

 

가로막대를 보시면 대략 4만원 후반에서 5만원 후반대 사이에 가로막대가 가장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 가격대의 거래량이 가장 많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래량이 많았다는 것은 이 가격대에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즉 이 가격대에 주식을 산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반면 8만원 후반대에서 9만원대는 해당 기간동안의 거래량 중 약 3.8%입니다. 이 가격대에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이 적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차트 : 매물대 의미 정리

주식 차트트에 표기된 일정기간동안 특정 가격대에서 매매된 주식의 수량을 가로막대로 나타낸 보조지표입니다. 가로막대가 길 수록 해당 가격대에서 거래가 많았음을 의미하며 차트 기간을 줄이거나 늘리면 매물대의 크기도 변하게 됩니다.

 

보조지표로서의 매물대

주식에서 매물대를 보조지표로 활용할때는 주로 주가의 지지선과 저항선을 나타내는 보조지표로서 사용합니다. 차트에서 특정 가격대의 매물대를 보고 지지선과 저항선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증권사 거래 어플(MTS), HTS를 이용하여 차트에서 매물대 보조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네이버 증권에서 매물대 차트를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보조지표를 설정하는 법을 알아본다면 MTS에서도 손쉽게 매물대 차트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 차트의 매물대 지표 설정 방법

1. 네이버에 접속한 뒤 증권에 접속합니다.

네이버의 증권에 접속

 

 

 

 

2. 검색창에서 종목을 검색합니다.

 

 

 

 

 

3. 차트버튼을 클릭 후 보조지표를 클릭합니다.

 

 

 

4. 보조지표에서 매물대분석도를 클릭하고 매물대를 확인합니다.

 

 

매물대를 보조지표로서 활용하기

매물대의 지지선 역할 : 주식의 가격이 하락할 때 매물대가 지지대 역할을 하면 주가 반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매물대 지지선 아래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물대의 저항선 역할 : 주식의 가격이 상승할 때 매물대가 저항선 역할을 한다면 주가가 저항선에서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항선을 뚫고 올라간다면 더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모든 주가가 매물대와 연관되어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보조지표로서 활용만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매물대의 성격상 장기투자자들 보다는 단기투자자(스캘핑, 단타) 에게 심리적으로 크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트만 보면 봉차트, 거래량만 기본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매물대, 이동평균 등 보조지표를 설정하여 차트분석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는 글>

주식 기초 (차트 분석, 기술적 분석) #3

주식 기초 (재무재표 보는법) #4

주식 차트 보는 법(보조지표 이동평균선)

주식 기초 #8 (주식 차트 : 보조지표 거래량 보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