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경기민감주란? (의미와 업종, 경기수혜주, 경기주도주 요약 정리)

by 평범한옆사람 2021. 1. 12.
반응형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란?

경기민감주(경기수혜주, 경기주도주) 의미와 업종 요약 정리


 

경기민감주

 

최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하면서 경기회복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경기민감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며 증권 기사에서 경기민감주라는 단어를 자주 보게 됩니다.

 

경기가 회복되면 수혜를 입는 업종과 기업은 어디일까요? 경기 민감주는 무엇이고 관련된 업종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의 의미와 업종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 경기민감주
  • 경기방어주

 

기업의 수익이 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 기업이 있는 반면 경제 상황이 악화되거나 호전 되어도 수익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기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 통신, 가스, 철도 등 경제상황과 무관하게 필수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을 제공하는 기업은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경기가 악화되거나 호전이 되면 사람들의 소비가 민감하게 변하는 분야에 속하는 산업(업종)은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러한 경우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를 이야기 합니다.

 

 

최근 관심이 높아진 경기민감주(출처 : 네이버트랜드)

경기민감주란?

주식 경기 민감주란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른 산업에 비해 비교적 큰 수익성에 영향을 받는 업종 또는 주식을 뜻 합니다. 즉,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주식(업종 및 기업)을 의미합니다.

 

경기민감주는 경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예를 들면 중국의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자 화학업종 지수는 크게 하락했습니다. 이때 화학 제품의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서 화학 업체들의 수출 실적도 악화 될 것이 예상되었기 때문입니다. 

 

경기민감주 관련 기사(출처:매일경제, 이데일리)

 

물론, 부정적 경기전망에도 수익이 증가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부업이나 저가 상품 판매/유통 회사 주식들은 불경기 상황에서는 주가가 올라가는 반면, 호경기 상황에서는 주가가 일정한 박스권안에 갇혀있거나 오히려 내려가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경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종(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의 주식들을 통칭해서 경기민감주라 부릅니다. 경기민감주는 경기수혜주, 경기주도주 등으로도 불립니다.  경기 상황에 좋아지는 상황에서는 경기민감주는 주식시장의 상승 또는 하락을 주도하고 동시에 대표 경기민감주(기업)의 매출 여부가 경제상황을 대변하는 지표 결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경기가 좋아지면 주가가 상승(또는 하락)하고 경기가 나빠지면 주가가 하락(또는 상승)하는 업종(경기에 민감하게 반응)
  • 경기 또는 경제 순환에 영향을 받음
  • 경기민감주는 경기수혜주 와 경기주도주로도 불림

관련 업종: 철강, 석유화학, 조선, 반도체, 주택·건설, 자동차, 제지, IT, 항공, 운송, 여행업, 금속, 정유

 

경기방어주란?

경기 방어주(비경기순환주)는 경기 상황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업종을 말합니다. 경기가 어려워도 사람들이 크게 소비를 줄이지 않는 음ㆍ식료, 전기, 가스, 철도, 의약품, 등이 경기방어주에 속합니다. 이 때문에 증시가 부진할 때도 주가는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경제 상황이 악화되어 영화산업과 유통산업의 매출이 크게 줄어 주가에 영향을 받은 반면 통신회사의 매출은 크게 변화가 없어 주가 변동도 적은 경우 경기방어주란 표현을 씁니다. 다만 경기 방어주의 경우 경기가 좋을 때 경기 민감주에 비해 주가 상승률이 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경기가 호전되거나 악회되어도 매출 또는 주가가 변동이 적음.
  • 경기방어주는 경기둔감주라고도 불림.(경기에 둔감)
  • 경기가 좋을 때나 안좋을 때나 는 타 종목에 비해 변동이 적음.

 

관련 업종: 전력, 통신, 생필품,가스, 철도, 제약, 식료품, 주류, 담배, , IT업종(통신서비스, 인터넷, 홈쇼핑), 보험

 

오늘은 최근 기사에 많이 오르고 내리는 키워드인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2021 IT 산업 전망(가전, 정보통신기기,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요약 정리

2021 소재산업 (철강, 정유, 석유화학, 섬유) 전망

2021 자동차, 조선, 기계 산업 전망 (2021 유망산업 및 업종)

[경제용어] 블루웨이브 뜻(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

2021 조선업 전망(수주 동향과 전망)

2021 건설경기 전망(건설산업) 요약 정리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