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뜻(실적 발표 기사 제대로 확인하기)

by 평범한옆사람 2021. 1. 18.
반응형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뜻 이해하기

용어의미 이해하고 실적발표 및 재무제표 확인하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뜻 이해하기

 

매년 1월 ~ 2월에는 전년도 4분기 실적을 발표합니다. 실적발표 시즌(어닝시즌)이 오면 업체들은 해당 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을 전 분기와 작년 동기 실적까지 함께 공시합니다.

 

분기별 실적 발표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높습니다. 투자자들은 최근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보고 기업의 사업 규모와 얼마나 회사가 잘 하고 있는지 성과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을 헷갈려 하기도합니다. 중요한 기업의 실적발표를 이해하기 위해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뜻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 2020년 3분기 실적 발표 기사(출처:삼성전자)

 

 

매출액이란?

매출액이란 업체의 활동에서 얻은 금액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은 분기별 년도별로 매출액을 비교해 기업이 매출이 높아지고 있는지 낮아지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총이익(매출-매출원가)에서 판매관리비 및 일반 관리비를 뺀 금액을 의미합니다. 즉, 일(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

경상이익(영업이익-금융비용 및 영업외손익)에서 법인세를 제한 것을 의미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비슷한 의미처럼 보이지만 당기순이익은 영업활동 이외에 일시적이고 비경상적인 활동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회사의 자산인 부동산이나 설비를 매각해 이익을 남기거나 자사주 채권을 팔아서 생긴 이익은 영업 외 적으로 생긴 것 입니다. 

 

 

영업외적인 이익은 주기적으로 생기는 이익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영업외이익은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주가에 강한 연관성을 보이는 것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 성장, 영업이익률 등이 기업의 장래성을 예측할 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당기순이익이라는 단어를 실질적인 이익으로 혼동 할 수 있지만, 기업 실적의 핵심은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뜻에 대해서 정리해 봤지만 이해가 잘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베이커리(빵집)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빵집의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 매출 : 고객에게 빵, 커피, 케익 등의 상품을 판매한 전체수익
  • 영업이익 : 매출에서 매출원가(밀가루,원두, 계란, 우유, 물, 시럽, 용기 등)와 판관비(직원 월급(급여), 임대료, 홍보비, 공과금 등)를 차감하고 남은 이익
  • 당기순이익 : 영업이익에서 영업 외 수익 (예금 이자,  설비 판매 등)을 더하고 영업 외 손실(대출 이자 등)과 법인세 비용을 차감하고 남은 이익 금액

매출은 상품을 판매하며 얻은 전체 금액을 의미하고, 영업이익은 매출에서 영업과 관련된 비용을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에서 영업과 관련업는 수익을 추가하고 법인세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용어설명

  • 판관비 : 판매비와 관리비의 줄임말로 상품판매를 위해 발생하는 모든 영업비용을 의미함
  • 연결재무제표 : 자회사의 매출과 영업 결과를 모두 모아 반영하는 연결 재무제표를 의미합니다. 국제회계기준(IFRS)이 도입되는 2011년부터는 모든 상장사가 연결기준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발표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 기사를 보고 기업의 경영실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