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산업 정보

[2021년 경제정책 방향] 요약 총정리 (1/2)

by 평범한옆사람 2020. 12. 18.
반응형

 

 

2021년 경제정책 방향 요약 정리! 1부

2021년 경제 전망 예측, 정부 지원 유망 산업 예측, 국가 정책 모음, 경제정책방향 주요 내용 요약

 


 

안녕하세요. 평범한옆사람입니다.

 

정부는 12.17(목)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 및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를 개최하여 2021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 · 발표하였습니다.

 

2021년 경제 정책 방향에 대하여 요약 정리하겠습니다. 

* 내용이 긴 관계로 1부(빠르고 강한 경제회복과 활력 복원)2부(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로 나누어 정리하였습니다.

 

2021 경제정책 방향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입니다.

재정, 금융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고 민관이 합심하여 민생경제의 확실한 반등을 목표로 합니다.

 

<1부 목차>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과 활력 복원

01. 코로나 불확실성 대응 적극적 경제 운용

02. 확실한 경제반등과 활력 제고

03. 민생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

 

 


 

01. 코로나 불확실성 대응 적극적 경제 운용

01-1. 확장적 거시정책 기조 유지

◆ 코로나19 위기 돌파를 위해 적극적 거시경제정책 기조 유지

정책금융 495조원 공급 등 실물부분에 대한 금융 지원을 지속합니다. 외한은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지 않도록 적기 대응하겠다고 합니다. 정부도 변동성에 대해 고려하고 있는 듯 합니다.

 

경제상황을 보아가며 한시적인 위기 대응조치는 점진적으로 정상화 추진 검토

코로나19 확산세 추이와 경기 고용 흐름을 확인하며 위기 대응을 단계적으로 조치합니다. 

 

01-2. 경제 방역간 균형 도모

코로나19 종식과 피해 최소화 위한 역량 강화 총력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의 개발을 위해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최대 4400만명의 해외개발 백신 확보 및 접종 준비를 시작합니다. 코박스 퍼실리티를 통한 구매가 1000만명분, 글로벌 백신기업 약 3400만명분을 확보하겠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제약 하에서 병존 가능한 신내수 활성화 방안 추진

코로나19로 인한 사태에도 소비여견 조성과 관광 활성화 추진을 계획합니다. 소비를 위한 바우처(4)와 쿠폰(4) 를 계획하여 소비여건과 관광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01-3. 대내외 리스크 촘촘하게 관리

위기 대응과정에서 늘어난 유동성을 감안하여 거시건전성 관리 강화

주식을 장기보유시 세제지원 등 강지 투자활성화 방안을 검토합니다. 

 

주택공급기반 지속 확충 부동산시장 안정화에 총력

- 리츠, 펀드를 통한 중산층 민간임대 주택 공급 활성화

- 투기수요 차단 및 실수요자 보호(생채최초 중저가 주택 취득세 면제 및 감면, 1세대 1주택자가 보유한 공시가 6억 이하 주택 재산세 부담 겸감)

- 공공임대주택 공급 및 임차인 보호강화

 

외한부문 안정적 관리 +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

 

 

02. 확실한 경제반등과 활력 제고

02-1. 소비 리바운드를 위해 전방위적 인센티브 제공

 

내수경기를 빠르게 되살리기

내수경기를 빠르게 되살리기 위해 신용카드 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를 신설합니다. 또한 자동차 개별소비세도 21년 상반기까지 30% 한시 인하합니다. 

고효율 가전기기 구매에 대한 환급을 실시합니다.(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자에 한해 20%)

 

코로나19 침체된 소비 여건을 빠르게 조성,진작

소비 여건을 빠르게 조성하기 위한 지역사랑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을 발행합니다. 또한 대표 소비행사를 분산 개최하여 연중 소비분위기를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국내 관광 회복으로 내수활력 제고 뒷받침

국내 관광을 회복시키기 위해 관광도시의 인프라를 확성하고,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한 방한관광 활성화 전략을 마련합니다.

 

02-2. 투자개선 모멘텀을 본격 구축, 확산

공공 민자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100에서 110조원으로 확대

공기관과 민자사업, 기업투자 투자금을 늘려 한국판 뉴딜, 그린 스마트스쿨 등 사업에 투자 및 발굴 추진합니다. 

 

기업의 투자의욕을 끌어올리기 위해 세제, 금융 적극지원

기업에게 설비투자 가속 상각허용과 공장 자동화설비 관세감면, 설비투자 정책금융을 확대하여 적극 지원합니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유턴기업 중심으로 지원제도 개편

첨단산업 유턴을 활성화 하고 협력형 유턴의 성공사례를 창출합니다. 또한 전략적 유치로 유턴을 유도합니다.

 

생활 SOC 투자를 11.0조원으로 확대하고 ,관사 복합개발 7 건설 투자 지속

활 SOC 투자와 공공임재 주택 복합화 사업을 추진합니다.

 

02-3. 수출강국의 위상을 회복하고 강화

수출기업 현장애로 해소를 위한 정책지원 지속

수출기업의 어려운 상황에 정책적 지원을합니다. 격리면제서, 신속통로등을 확대합니다. 또한 영세 수출중소기업을 위해 전용 선적공간을 확보하고 장기운송계약 체결을 지원합니다. 

수출금융 255.8조원 집중 지원

 

 

비대면 판로 개척 새로운 수출환경에 선도적 대응

포스트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출환경에 화상상담 플랫폼 을 구축하여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 수출중소기업 제품이 계약될 수있도록 배송비 등을 지원합니다.

 

FTA 양자경헙 국제협력 기반 수출지원 강화

FTA 협상 진전 추진 및 주요 거점국(미,중 신난방, 신북방 ) 등과 양자 실질경헙을 강화합니다. 

 

03. 민생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03-1. 안정적인 민간, 공공일자리 창출 노력

일자리를지키는 기업을 지원하여 민간 일자리 창출에 총력

젼년도보다 상시근로자가 증가한 기업에 대해 3년간 소득세, 법인세 1인당 400~1200만원을 공제합니다. 또한 특별고용지원업종을 연장합니다(조선업 지정기간은 21.12월까지연장하고 필요시 추가 업종 연장도 검토합니다)

 

코로나19 취업기회를 잃은 청년에게 '일경험' 제공 ('10 청년 일경험사업' 추진)

취업기회를 잃은 청년에게 일경험을 제공합니다. 민간일자리 8만명, 공공일자리 2만명을 계획합니다.

 

취약계층 직접일자리를 늘리고 공공일자리를 빠르게 채용

일자리 예산을 확대하여 취약계층 직접일자리와 국가직 공무원을 3/4분기까지 70% 이상 채용합니다.

 

03-2. 소상공인이 위기를 견디고 스스로 극복 지원

임대료 공공요금 결제수수 소상공인 부담 경감 지원

임대료를 인하한 '착한 임대인'을 대상으로 소득,법인세 세액공제 연장하고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을 확대합니다.

소상공인에게 전기요금을 납부기간 3개월을 추가 연장해주고, 세무검증 배제조치 1년 연장 및 부가가치세 간이과세기준등을 상향 합니다.

또한 영세 소상공인 등의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검토하여 개편 방안을 마련하고,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엡 등에 제로페이 확산을 추진합니다. 이는 통상 3.2% 내외인 온라인 결제 수수료에서 1%P 이상 인하 가능합니다.

 

신용회복재기지원 강화로 위기 재도약을 적극 뒷받침

신용 회복을 위한 자영업장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하고 재기자급 지용 지원을 강화합니다. 또한 재기지원 교육이수자에대해 민간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사업 노하우를 전수하고 취업, 재창업 기회제공을 확대합니다.

 

비대면 트렌드에 대응한 소상공인 경쟁력 제고지원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희망리턴 패키지와 연계 운영 중인 생활혁신형 창업지원 대상에 비대면 사업을 포함합니다.

 

03-3. 기업경영 안정을 도와 위기 돌파를 뒷받침

기업 경영애로해소  위한 금융지원 지속

중소 중견기업 정책 금융 지원을 확대합니다. 산업생태계 상생 및 협력 강화를 위해 공동프로젝트 보증을 확대합니다. 20년 300억에서 21~23년까지 3000억으로 확대합니다.

 

기업경쟁력 제고를위한 전방위적 사업재편 지원

수요-공급 기업 간 공동 사업재편 3종 인센티브 제공.(세제지원, R&D, 정책금융)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여 구조조정 지원시스템 효율화 체계화

자본시장 중심의 선제적 구조조정 체계 구축방안 마련과 기업구조혁신펀드 1조원 확대

 

03-4. 지역투자를 활성화하고 균형발전 촉진

한국판뉴딜 지역사업, 지자체 뉴딜, 공공기 뉴딜 본격 추진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 : 지역균형발전 고려하고, 디지털, 그린 분야 중심으로 규제자유특구 신규지정 등 신속 확산 추진

지자체 주도형 뉴딜 : 지자체 뉴딜 사업에 대한 절차 간소화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 : 공공기관 주도 10대 협업과제 추진 TF를 통해 추진형황 점검, 지역 뉴딜 벤처펀드 조성

 

균형발전프로젝트 혁신도시 이행 + 산업단지 근무환경 개선

국가 균형발전프로젝트, 혁신도시 시즌2(투자사업 10대과제 추진), 산단 근무환경개선(산업단지 내 복지시설 입주할 수있는 멀티플렉스 신설 추진)

 

살기 좋은 농촌 인구유입 지원, 공간 고도화 다각적 접근

지방 이주 청년의 월활한 지역사회 정착을 지우너하는 청년마을 12개소로 확대

한국판 뉴딜과 농촌공간 정비사업을 연계하여 디지털 기반 구축 및 사회서비스 활성화 추진

스마트팜 확산 및 기술 고도화를 위한 다부처 패키지 R&D 추진


 

2021 경제정책 방향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입니다.

1부는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에 대한 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2부는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의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2부 페이지>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 : [2021 경제정책 방향]  2021년 경제정책 방향 요약 정리(2/2)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