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이슈

[경제뉴스 요약] 2020년 12월 20일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 모음

by 평범한옆사람 2020. 12. 20.
반응형

2020년 12월 20일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

안녕하세요. 평범한옆사람입니다.

일별 경제 뉴스를 요약 및 정리하며 경제와 산업에 대해 이해해 보겠습니다.

 

<목차>

  • 날개단 김치수출
  • 집콕시대 개인창고 인기
  • 휘는 디스플레이 보호필름 CES 혁신상
  • 기업 90% 2021년 현상 유지 및 긴축경영 계획
  • 금융당국, 배당성향 20% 낮춰라 은행에 권고
  • 오픈뱅킹 확대 22일부터
  • 신한은행, 넥슨과 손잡고 혁신금융상품
  • 올해 수산물 소비 2500억원 이상 증가

1. 날개 단 김치 수출…역대 기록 갈아치워(한국경제)

올해 김치 수출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 같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면역력을 높이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고 이에 맞춰 김치업체들이 해외 판로를 적극 늘렸기 때문입니다.

 

20 관세청 수울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김치 수출액은 약 1440억원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이는 지난 2012 기록을 뛰어 넘었습니다. 수출 대상국은 일본이 1위고 전체 수출액의 약 50%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미국, 홍콩, 대만 순입니다.

 

김치 수출을 주도하는 기업은 대상(종가집)과 CJ제일제당(비비고)입니다.  대상의 종가집김치는 40여개국에 수출되고 작년 동기대비 두배가량 증가했습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김치는 일본, 유럽, 싱가폴, 필리핀, 미국등에 수출합니다.

 

 

 

 

 

2. 집콕 시대...'개인 창고' 인기(한국경제)

코로나19 사태 이후 집 베란다를 카페, 사무실 처럼 꾸미는 가정이 늘면서 베란다에 두던 건들을 보관하거나 정리해주는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홈플러스는 도심형 개인창고 서비스 ' 스토리지 위드 홈플러스' 이용율은 지난 1 33%에서 코로나19 이후 59% 올랐습니다. 편의점 CU 안쓰는 짐을 보관해주는 CU 마타주 셀프 접수 서비스를 내놓으며 한번에 20키로 이하의 짐을 맞기고 6개월 이상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3. SKIET, 휘는 디스플레이 보호 필름…CES 혁신상 받아(한국경제)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아이테크놀로지(SKIET) 플레시블 커버 윈도(FCW) 제품이 미국 소비자기술협회로부터 2021CES 혁신상 받았습니다. FCW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표면에 부착하는 보호 필름입니다. 이는 기존 석유 화학 산업에서 사업 체질을 바꾸는 사례라고 이야기합니다.

 

 

 

 

 

 

4. 기업 90% "내년 현상유지·긴축경영"(한국경제)

2021년  경영계획을 수립한 기업 10곳 중 9곳은 긴축경영 또는 현상 유지하겠다 합니다. 중 절반은 긴축경영을 하고, 확대경영을 하겠다는 기업은 10곳 중 1곳도 채 안된다고 합니다.

 

투자와 채용 계획에는 축소한다는 응답이 60%넘었습니다. 경총 관계자는 21년에도 상당수 기업은 경영의 어려움이 지속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배당성향 20%로 낮춰"…금융당국, 은행권에 권고(한국경제)

금융감독원 : 은행과 금융지주 분들 지난해보다 5~7% 포인트 낮은 20% 전후 배당성향 책정하세요. 코로나19 떄문에 연체 리스크 대비하려면 현금 필요하시잔아요. 코로나 위기 대비하려면 배당 줄이고 부실 대비해서 완충장치 최대한 확보해야 해요.

 

금융사: ..작년처럼 배당을 없는건 이해하는데.. 주주들이...반발이 걱정되요...

 

 

 

 

 

 

6. 22일부터 농협·신협·증권사도 오픈뱅킹 가능(한국경제)

오픈뱅킹 서비스 범위가 넓어집니다. 금융앱 하나만 깔면 여러 금융회사 계좌를 한번에 조회하거나 이체가 가능한 것입니다. 지금은 1금융권이나 핀테크 앱에서만 가능했지만 이제 2금융권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금융(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과 우체국에서도 오픈뱅킹이 가능하고, 오픈뱅킹이 가능한 증권사는 13개(교보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투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대신증권)입니다. 2021 상반기에는 저축은행과 나머지 증권사(유진투자증권 현대차증권 SK증권 DB금융투자)가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7. 신한은행, 넥슨과 손잡고 혁신금융 상품 만든다(한국경제)

신한은행은 넥슨과 함께 금융 및 게임을 융합한 혁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 발표했다. 신한은행과 넥슨은 AI 데이터 기반 신규 사업모델 발굴하고, 금융 인프라 기반 결제사업 추진, 금융과 게임을 연계한 컨텐츠 개발 및 공동 마케팅 등의 협력합니다.

 

 

 

 

 

8. 코로나19에도 올해 수산물 소비 2천500억원 이상 증가(한국경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요 위축에도 수산물 소비 규모가 2천 500억 이상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구매 규모가 2천억원 이상 증가했고, 수산물 대표 온라인 쇼핑몰 7곳에서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이 약 87% 증가했습니다. 

 


일일 경제 뉴스를 정리합니다.

 

경제 시사 주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