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

주식 가격의 결정 원리 이해하기

by 평범한옆사람 2021. 1. 21.
반응형

주식 가격의 결정 원리 이해하기!

주식의 기초! 주식 가격 결정 원리 이해하기

 

 

주식을 거래하는 분들은 특정 주식의 특정 가격을 매매합니다. 하지만 주식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이 되는지 알고 있나요?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기업의 주식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고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의 호가창을 보며 호가에 대한 정의와 주식 가격 결정원리에 대해 정리하며 주식기초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 호가의 정의
  • 주식의 가격 결정 이해하기

 


호가의 정의

호가란 주식 시장에서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 매도와 매수 의사표현을 하는 행위입니다.

단, 투자자들은 호가의 의미를 매수 또는 매수의 의사 표현을 한 가격으로 사용합니다.

 

삼성증권(좌)과 NH증권(우)의 호가창

 

 

주식의 가격(주가) 결정 이해하기

주식을 거래하는 것은 물건을 매매(사고 파는 것)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파는 사람은 물건을 비싸게 팔길 원하고, 사는 사람은 물건을 저렴하게 사고 싶을 것 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식을 파는 사람(매도)은 팔리길 원하는 금액으로 매도 주문하고, 주식을 사는 사람(매수)는 사고 싶은 금액으로 매수 주문을 합니다. 이렇게 진행된 매수와 매도 주문들은 증권앱의 호가창에 실시간으로 표기 됩니다.

 

  • 매수호가 : 주식을 사기 원하는 가격
  • 매수잔량 : 매수호가에 대기중인 주식의 수량
  • 매도호가 : 주식시장에 팔리길 원하는 주식의 가격
  • 매도잔량 : 매도호가에 대기중인 주식의 수량

 

삼성전자의 호가창을 보면 파란 바탕(파란테두리)의 매도호가(팔고자 하는 금액)과 매도 잔량이 보입니다. 빨간색 바탕(빨간테두리)의 금액은 매수호가(사고자 하는 금액)이며 오른쪽에는 매수 잔량이 보입니다. 

 

호가창을 보면 삼성전자 주식을 가격을 가장 낮은 금액으로 주문한 금액은 88,200원 이고, 해당 호가의 매도잔량은 28,867주입니다. 매수 호가창에는 88,100원에 가장 높은 매수 주문이 보이고, 그 옆에는 7,243주의 매수잔량이 보입니다.

 

 

삼성증권과 NH나무 증권앱의 호가창

 

 

주식의 현재 가격은 가장 낮은 매도호가 88,200원과 가장 높은 매수호가인 88,100원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만약 매수자가 88,100원에 1,000주의 매수주문을 넣었다면 88,100원의 매수잔량 7,243주에 +1,000주가 더해져서 8,243주가 됩니다. 본인이 주문한 1,000주는 앞서 시장에 제출한 7,243주의 매수주문이 모두 체결된 뒤에야 체결됩니다.

 

이때 만약 더 빨리 사길 원하는 사람이 88,100원 보다 높은 88,200원으로 매수 호가 주문을 하면 먼저 먼저 판매되게 됩니다. 반대로 88,200원 보다 88,100원으로 팔길 원하는 사람이 나타나서 매도호가 주문을 실행한다면 먼저 팔리게 되게 됩니다.

 

이처럼 주가는 가장 높은 매수호가와 가장 낮은 매도호가 사이에서 이처럼 주가는 가장 낮은 매도호가와 가장 높은 매수호가 사이에서 진동하듯이 움직이며, 만약 해당 호가의 잔량이 모두 소진되면 주가는 그 이상으로 변동하게 됩니다.


 

주식 가격주식의 가격결정 원리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호가창보는 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주식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할 주식 기초 내용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