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이슈

[경제뉴스 요약] 2020년 12월 24~26일 오늘의 경제 주식 뉴스 모음

by 평범한옆사람 2020. 12. 26.
반응형

2020년 12월 24~26일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

안녕하세요. 평범한옆사람입니다.

일별 경제 뉴스를 요약 및 정리하며 경제와 산업에 대해 이해하겠습니다.

 

하루하루의 정보가 쌓여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일별 경제와 주식 뉴스를 정리해 보면서 경기 흐름과 산업의 흐름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코스피 2800 돌파
  • 유통업체도 놀란 성탄절 주문 폭주
  • 현금없는 사회 성큼 결제비중 20% 이하
  • 가전공장 풀가동
  • 신용카드 커피에 빠져
  • 삼성반도체 황금포트폴리오
  • 가상화폐 거래소 문닫아

1. 코스피 산타랠리…2800(매경)

코스피 사상 2800 돌파했습니다. 연말 배당 기준일을 앞두고 기관에서는 6000 매수하였습니다. 코로나19백신이 보급되면서 경기 반등을 기대하는 투자심리가 확산된 것으로 보이며 배당금을 위한 자금 유입또한 코스피 상승에 영향을 미친듯 보입니다.

 

개인투자자가 8031억원을 순매도했고, 기관투자가가 6297억원 순매수, 외국인 투자자는 1192억원을 순매수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한 업종은 반도체 특히 삼성전자는 5.28% 급등하며 7 7800원을 기록했습니다. 여행(3.13%), 항공(2.29%), 테마파크(2.18%) 영화(2.14%) 콘택트(대면) 주가도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내년에도 상승장이 이어질 거라는 전망이 있지만 지나친 유동성 공급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할 듯 합니다.

 

#코스피2800 #경기반등 #삼성전자 #반도체 #컨택트

 

출처: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0/12/1319337/>

 

 

 

 

2. 유통업체도 놀란 성탄절…고기·와인 주문 폭주, 배달앱은 먹통(한경)

성탄적에 집콕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배달의 민족은 서버가 다운이 되었는데요. 배달의 민족은 예상을 초과한 주문량 폭주가 원인이라며 소비자에게 결제 원금 외에 3만원 쿠폰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입점 점주는 이용자가 주문 취소한 음식 가격 전액을 주고, 배달기사는 6만원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유통 현장도 소비가 증가했습니다. 이마트와 GS25 24 크리스마스 이브에 하루 판매량 기준으로 역대 가장 많은 와인이 판매 되었습니다.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역시 성탄절 전야 케이크 판매량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밀키트 제조사도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자영업자들은 최악의 성탄절을 기록했습니다.

 

소비자의 해외 여행이 불가능해진 요즘 유통업체에는 오히려 실적 개선을 위한 기회로 보여집니다.

 

#크리스마스 #유통업체 #배달폭주 #자영업자

 

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122571151>

 

 

 

 

 

3. 현금없는 사회 성큼…결제비중 20% 안돼(매경)

한국은행이 2018 기준으로 국가별 현금 결제 비중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는 19.8%, 미국과 영국은 각각 26.0% 28.0% 조사되었습니다. 가장 낮은 현금 결제 비중은 13% 스웨덴 입니다.

 

기자(매일경제 김유신 기자) : 현금없이 일주일 살아 봤는데요..로또 살때만 현금 썼네요. 로또 빼면 페이로 모든 결제가 가능한 세상이 온것 같습니다. 하루 시작을 지하철을 타며 삼성페이를 썼고, 커피를 마실때는 스타벅스 선결제 카드를 결제했고요. 점심에는 카카오페이로 점심 더치페이를 하고 축의금은 카카오 페이로 송금했습니다. 저녁은 배민페이를 써서 저녁을 먹었고 인터넷 쇼핑결제할때는 네이버 페이를 사용했어요.

 

코로나19 사람들의 결제 행동양식을 완전히 뒤바꾸고 있다. 프랑스 리서치 회사 캡제미는 디지털 지갑과 QR코드 결제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페이 결제 등을 위해 필요한 전자지갑 이용자는 5 50% 가까이 늘어나 40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앞으로 현금없는 사회를 생각은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금을 보지 못하는 어린아이들도 생길 듯 합니다. 우리도 현금없는 사회에는 무엇이 뜨고 무엇이 질지 생각을 해봐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현금없는 사회 #페이 #비대면 #코로나19

 

출처: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12/1321148/>

 

 

 

 

 

4. 밀려드는 주문에…가전공장 풀가동

최근 가전제품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로 가전 업체들은 연말까지 생산공장을 팔가동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진느 블프라이데이와 같은 연말 특수에 맞춰 생산량을 일시적으로 늘린 12월에는 가동률을 낮췄지만 올해는 12월까지 최대한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LG전자의 경우 탄력근로제를 활용하여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고 있고 삼성전자도 올해 특별연장근로제를 활용하여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가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재택근무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편리함을 찾게 된듯합니다. 이에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건조기 등 신가전 제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가한 것같습니다. 북미 등 세계 시장 수출 물량도 크게 늘었다고 하니 국내 제조 기업들의 매출이 기대됩니다.

 

#코로나19 #가전제품 #수요폭발 #신가전 #공장풀가동

 

출처: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12/1321112/>

 

 

 

 

5. 신용카드, 커피에 빠지다

신용카드회사와 커피전문 브랜드 사이 콜라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할인 혜택을 확대하고 PLCC 통한 카드 서비스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이는 국민들의 커피 소비가 증가한 영향이 큽니다.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상품은  '스타벅스 현대카드(스벅카드)'입니다. 현대카드와 스타벅스코리아가 지난 6 PLCC 관련 제휴를 맺기도 했고 최근에는 K국민카드가 커피빈 코리아와 PLCC 출시를 위한 업무 제휴를 체결 했습니다.

 

다수 국민들의 하루 한 잔 커피 소비가 일상화 추세인 만큼, 고객에게 커피 결제 카드로 선택된 제품은 이용 빈도도 덩달아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가 반영된 흐름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가 발표한 '커피전문점 현황 및 시장여건 분석'에서는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18년 기준 연간 353잔 입니다. 커피 선호는 30~40대가 가장 소비자 절반 이상은 습관처럼 커피를 마시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커피를 마시면서도 습관같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앞으로 카드사와 커피 전문점과의 콜라보가 기대됩니다.

 

#신용카드 #커피 #PLCC #커피는 습관

 

출처: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122415521957725>

 

 

 

 

 

6. 성 반도체 '황금 포트폴리오'…D램이 끌고, 파운드리가 밀고

삼성전자는 이번달 주가가 16.6% 급등하며 24 시가총액 5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세계 반도체기업 가장 먼저 400조원을 돌파한 TSMC 제쳤다. 이는 삼성전자의 메모리·시스템반도체 사업 업황이 동시에 개선된 영향이 컸기 때문입니다.

 

파운드리는 삼성전자가 시가총액 500조원을 돌파한 계기 입니다. 내년 파운드리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5G, 인공지능 시장이 커지며 통신칩과  GPU주문이 늘어나고 있기 떄문입니다.

 

D램 내년 장기 호황기에 진입 예성입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역량이 부각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황금포트폴리오로 인해 내년 주가가 더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워낙 앞으로 기대되는 부분이 많아서 주가가 많이 상승한 상황입니다. 한편으로는 대단합니다. 

 

#삼성전자 #주가 #500조 #파운드리 #D램 #황금포트폴리오

 

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122570771>

 

 

 

 

7. 가상화폐 거래소 줄줄이 문닫아

2021 3 시행 예정인 특금법을 앞두고 가상자산 거래소가 대거 변화 전망입니다. 특금법이 시행되면 실명계좌 사용이 의무화되는데 중소형 거래소 상당수는 법인계좌 등을 사용해 비실명 거래를 해왔기 때문입니다.

 

실명확인 입출금계좌 없으면 사실상 거래소 운영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법인계좌로 입금받아온 중소형사 실명계좌 확보에 비상이며, 70곳중 10여곳만 살아남을 합니다.

 

대형거래소, 은행과 재계약 분주한 상황입니다. 가상화폐를 거래하시는 분들은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특금법 #실명계좌확보비상

 

출처: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12/1321159/>

 

 

 

하루하루의 정보가 쌓여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일별 경제와 주식 뉴스를 정리해 보면서 경기 흐름과 산업의 흐름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2021년의 유망 산업과 주식에 대해 생각 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일일 경제 뉴스를 정리합니다.

 

경제 시사 주식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