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산업 정보

리츠란 무엇인가? 리츠의 장단점, 평균 배당율 등 정리

by 평범한옆사람 2021. 9. 17.
반응형

리츠란? 

리츠의 특징과 장점, 단점, 리츠의 평균 배당율 등 체크하기

리츠 종목 이해

최근 SK리츠가 상장하며 주식시장에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리츠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즘 뜨거운 리츠의 의미와 장단점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리츠란?
  • 리츠의 특징
  • 리츠의 장점
  • 리츠의 단점
  • 마무리

리츠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 및 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를 뜻합니다.

 

, 투자자들은 회사의 주식을 사고, 그 회사는 부동산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임대료나 시세차익과 같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으로 나누어 주는 입니다.

리츠의 구조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고도 리츠에 투자함으로써 부동산을 간접적으로 소유한다고 생각할 있습니다.

 

리츠는 한국에서 2001년도에 시행되었으며, 기업들이 IMF이후 부족해진 자금으로 인해 소유한 부동산을 쉽게 매각할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합니다.

 

연도별 리츠 자산규모

건물 단위로 부동산을 거래한다면 부동산 시장의 특성상 거래량이 적을 밖에 없습니다. 대신 리츠를 이용하면 적은 돈으로 부동산에 투자할 있게 되어 진입장벽도 낮아지고 거래량도 많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자산이 부동산으로 오게 되고, 시장이 유동화 되는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리츠의 의무 규정

  1. 상장요건 갖추면 즉시 상장
  2. 총자산의 70% 부동산 투자
  3. 배당 가능한 이익의 90% 이상 배당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리츠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2020년 말 기준으로 8% 이상입니다.

 

리츠의 장점

리츠는 투자자 입장에서 배당을 보장 받을 있는 대표 배당주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기반으로 하다보니 다른 종목에 비해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 인플레이션이 이슈인데 이러한 경우에 장점이 부각 됩니다. 물가가 오르면 통상적으로 부동산 임대료도 같이 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헤지 하는데, 리츠가 유리하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리츠의 단점

리츠는 가능 이익이 90% 배당해야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자본이 쌓이기 힘든 구조입니다. 결국 지속적으로 자금을 조달 받아야만 커질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부채비율이 높아 재무 안정성이 취약 있습니다. 실제로 2008 금융위기때 미국의 대형리츠가 파산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연간 지급 이자비용도 높아서, 배당할 있는 자금 여력이 줄어들 있습니다.

 

리츠는 또한 주식이기 때문에 다른 주식 종목들 처럼 금리에 영향을 받기도 하다보니 변동성을가지고 있습니다. , 배당을 받아도 주가가 그것 보다 떨어진다면 손해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종목마다 부동산 산업이 다르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마무리

결국 투자하려는 리츠에 대해 잘 확인하고, 투자한다면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좋은 수단 것이며, 안전자산이라 믿고만 투자한다면 그만큼 손해를 수도 있음을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